[브릿지경제]2023 빵빵데이 천안, 재방문·경제효과 ‘매우높아’
2023 빵빵데이 천안, 재방문·경제효과 ‘매우높아’
천안 동네빵집 매출 상승 등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천안시는 지난달 성황리에 개최한 ‘2023 빵빵데이 천안’설문조사 결과 만족도와 재방문 의사·경제효과 등에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빵의 도시 천안’ 브랜드를 전국에 알리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10월 21일과 22일 양일간 시청일원서 열린 이번 축제에는 14만1000여 명이 다녀가며 전국 대표 빵축제의 명성을 이어갔다.
‘빵의 도시 천안’ 브랜드를 전국에 알리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10월 21일과 22일 양일간 시청일원서 열린 이번 축제에는 14만1000여 명이 다녀가며 전국 대표 빵축제의 명성을 이어갔다.
시는 2023 빵빵데이 천안을 방문한 방문객과 제과업체 등 1,28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4%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빵의 도시 천안 홍보가 잘 되었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93%에 달했으며, 재방문 의사가 있냐는 질문에는 93% ‘재방문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제과업체의 70%는 매출이 전주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또 제과업체의 97%는 빵빵데이 천안을 통해 업체 ‘홍보가 잘 됐다’고 응답했다.
특히 타지역 방문객의 비율이 32%로 나타났으며, 2023 빵빵데이 천안에 참여하기 위해 천안을 방문한 타지역 방문객은 60.8%로 집계됐다. 시는 서울시청 광장, 홍대거리, 수도권 영화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대외적 홍보 마케팅이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했다.
‘빵의 도시 천안 홍보가 잘 되었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93%에 달했으며, 재방문 의사가 있냐는 질문에는 93% ‘재방문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제과업체의 70%는 매출이 전주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또 제과업체의 97%는 빵빵데이 천안을 통해 업체 ‘홍보가 잘 됐다’고 응답했다.
특히 타지역 방문객의 비율이 32%로 나타났으며, 2023 빵빵데이 천안에 참여하기 위해 천안을 방문한 타지역 방문객은 60.8%로 집계됐다. 시는 서울시청 광장, 홍대거리, 수도권 영화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대외적 홍보 마케팅이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했다.
2023 빵빵데이 천안 홍보 기간인 10월 한 달간 제과업체에서 사용한 지역 농산물은 밀·팥·우유·고구마 등 총 16개 품목에서 13.7톤으로 집계됐다.
시와 제과협회 천안시지부는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제빵 기술 세미나, 지역 농가 현황 정보, 자율 구매 등 지역 농산물 확대를 위해 꾸준히 협력해왔다. 이밖에 행사 개선사항으로 빵 구매에 따른 장시간 대기, 행사장소 협소, 참여 프로그램 확대 등 의견이 제시됐다.
시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사항은 보완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지역 농산물·관광·기업·대학 등 지역자원과의 연계사업 발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2023 빵빵데이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응원하고 참여해 주신 시민과 방문객 모두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연대·상생하며 전국을 대표하는 빵의 도시 천안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져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와 제과협회 천안시지부는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제빵 기술 세미나, 지역 농가 현황 정보, 자율 구매 등 지역 농산물 확대를 위해 꾸준히 협력해왔다. 이밖에 행사 개선사항으로 빵 구매에 따른 장시간 대기, 행사장소 협소, 참여 프로그램 확대 등 의견이 제시됐다.
시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사항은 보완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지역 농산물·관광·기업·대학 등 지역자원과의 연계사업 발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2023 빵빵데이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응원하고 참여해 주신 시민과 방문객 모두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연대·상생하며 전국을 대표하는 빵의 도시 천안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져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안=김창영 기자 cy1220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