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빵빵데이' 'K컬처 박람회'…맛·문화예술 살아 숨쉬는 천안

홈 > 히스토리 > 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경제]'빵빵데이' 'K컬처 박람회'…맛·문화예술 살아 숨쉬는 천안

충남 천안은 ‘빵의 도시’로 유명하다. 호두과자 가게와 유명 수제 빵집이 즐비하다. 프랜차이즈 제과점을 제외한 개인 빵집이 300여 곳에 이른다. 빵집이 올리는 연간 매출은 3000억원이 넘는다. 시는 지난해 10월 10일을 ‘빵빵데이’로 지정하고 국민 참여 이벤트를 열어 큰 관심을 모았다. 시는 인플루언서 33개 팀 100명을 ‘빵지 순례자’로 임명해 천안 빵집을 전국에 알리는 행사를 했다. 당시 참가자들이 올린 빵집 후기는 SNS를 뜨겁게 달궜다.

○관광객 불러 모은 빵의 도시
시는 빵산업 육성을 위해 소문난 빵집을 찾아다니는 ‘빵집 투어’를 기획했다. ‘빵의 도시 천안’ 이미지와 로고를 만들고 ‘빵빵데이’ 상표도 출원했다. 시는 지난 3월에는 제과업계와 딸기 농가를 돕기 위해 ‘베리 베리 빵빵데이’를 열었다. 시민들에게 딸기로 만든 신선한 빵을 제공하고, 지역 딸기 소비를 촉진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올렸다.

천안이 빵의 도시가 된 배경엔 호두과자가 있다. 천안 호두과자는 1934년 처음 나왔다. 1960년대부터 천안역과 터미널 주변에 10여 개 제과점이 생겨났고, 기차 안에서도 호두과자가 판매됐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국민의 간식’으로 인기를 끌면서 천안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호두과자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제빵 기술이 발달했고, 수제 빵집이 곳곳에 문을 열었다. 천안에는 호두과자를 생산하는 대신제과가 있다. 이 회사는 호두과자 재료와 제조기기를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200여 곳에 공급한다. 이 회사는 천안 호두과자의 전통을 잇기 위해 호두과자 반죽과 제조 방법 등 14개 기술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천안 제2 산업단지에는 신세계푸드 천안공장이 있다. 2004년부터 1000억원 규모의 빵과 케이크, 과자 등을 생산한다.